향기나는 인격 만들기
성장의 세가지 요소
: 은혜와 진리 그리고 시간
우리 하나님은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하나님이시다.
은혜는 하나님 성품의 관계적인 측면
진리는 하나님 성품의 구조적인 측면
은혜없는 진리는 우리를 멸망시킨다.
진리없는 은혜는 방종이다.
요8:3-11
예수님은 죄를 범한 여인임을 완전히 인식하게 하면서 수용하셨다. 그녀 모습 그대로를 수용하신것이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방향도 제시해주신다.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요 4:23-24]
우리는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맺으면서 정직한 자세로 경배드려야 한다.
진정한 자아가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 굉장한 동력이 작용한다.
우리가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몸인 다른 사람들에게 연결될 때에만 “온 몸이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얻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심으로 자라느니라” (골2:19)라는 말씀이 이루어 진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와 진리가 함꼐 작용하는 것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며,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진정한 희망이다.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드러내 보일 때 치유가 시작됨을 알게 되었다.
진정한 자아가 숨으면 거짓자아가 나타난다. 거짓자아는 이 세상을 본받아 형성되는 자아이다. (롬 12:2)
<시간>
누가복음 13:6-9
단적으로 말해 성장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한순간이라도 필요 이상의 죄에 계속 머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병든 피조물을 하나 가지고 계시는데 그것은 수술할 필요가 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속의 시간이라는 수술실에 두셨다. 그는 우리의 정맥 속에 생명을 제공하는 은혜와 진리라는 혈액을 펌프로 집어넣고 있다.
수술하는 동안 하나님은 악을 제거하시고 거룩한 상태에서 새로 회생한 환자를 영원으로 되돌려 놓으신다. 이 수술이 얼마나 걸릴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다만 아는 것은 우리 자신이 수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수술하는 동안 어떤 진통제도 맞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자라는 동안 극심한 아픔을 자주 맞보는 이유이다.